다이아몬드, 유색보석, 희귀보석 가치평가

국내외 데이터를 이용한 가치평가

유색보석 자료


Buyer's Guide : Tanzanite

바이어 가이드 : 탄자나이트

 

컬러

탄자나이트의 강한 다색성 때문에, 원석은 보통 보는 각도에 따라 파란색과 보라색 색조가 혼합되어 나타납니다. 채굴된 탄자나이트의 대부분은 밝은색에서 중간 정도의 보라색과 파란색입니다. 그러나 보석은 일반적으로 5 캐럿 이상의 크기로 발생하는 강렬하게 포화된 청자색 돌의 수가 적기 때문에 유명합니다.

 

클래리티

눈에 보이는 함유물은 탄자나이트의 가치를 떨어뜨리는데, 특히 밝은 색의 돌에서는 보석의 바디컬러에 비해 더 잘 보일 수 있습니다. 내구성 문제를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요인(예: 프랙쳐)는 탄자나이트 가격을 크게 낮추는 요인이 됩니다.

 

컷트

탄자나이트는 다양한 형태로 제공되지만 쿠션, 트릴리언, 오벌형 컷이 가장 흔합니다. 컷팅 방향으로 보석의 크라운을 통해 어떤 색상이 보이는지 강조할 수 있습니다. 보석의 보라색 얼굴을 위로 표시하기 위한 것은 일반적으로 주로 파란 색조를 표시하기 위해 연마하는 것보다 원석에서 더 많은 캐럿 중량을 보유합니다.

 

캐럿 중량

탄자나이트는 대중 시장 보석에 사용하기 위해 표준 크기로 잘라진 강한 색상 또는 밝은 색상의 미세하고 큰 조각으로 제공됩니다. 탄자나이트 컬러는 작은 사이즈일수록 채도가 낮으며,  5-cts 이상의 사이즈여야 깊고 고운 컬러를 보일 수 있습니다.